[은행문 여는 금융NCS] 1회 시험 주요 문제&해설(上)

입력 2016-06-17 17:26  

PB영업할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준칙 알고 있는가?


파트B-PB영업

1. 다음에서 설명하는 PB(Private Banker)의 필요 역량은?

[고객과 대면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해결해주는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역량이다. 따라서 대인관계기술의 향상을 통해 고객이 정말로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.]

①직업윤리
②의사소통능력
③자기계발능력
④문제해결능력

[해설] PB의 필요역량(의사소통능력, 문제해결능력, 자기계발능력, 직업윤리 등)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역량인 ‘의사소통능력’에 대한 설명이다.

정답 ②

5. 다음 중 생애주기에 따라 적절하게 상담을 진행한 PB는 누구인가?

■ 갑: 사회초년기의 20대 A씨에게 우선적으로 결혼자금 마련과 독립 및 주거자금 마련을 권유하였다.
■ 을: 가족형성기의 30대 B씨에게 자녀 교육을 위한 학자금과 자녀결혼자금 설계를 해주었다.
■ 병: 가족성숙기의 50대 C씨에게 자녀 대학교육비 및 결혼자금 마련과 노후준비 설계를 해주었다.
■ 정: 노후생활기의 60대 D씨에게 은퇴 후의 생활을 위해 자동차 구입과 주택 넓히기를 권유하였다

① 갑과 병 ② 갑과 정
③ 을과 병 ④ 을과 정

[해설] 가족형성기의 30대에는 자녀양육자금, 주택구입자금을 설계하고 자녀성장기의 40대에는 자녀교육비, 주택 넓히기를 하고 노후생활기인 60대 이후에는 은퇴 후 생활 준비, 건강유지 및 병원진료비 대책을 수립한다.

정답 ②

9. ISA(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
① 신탁형 ISA는 고객이 운용한다.
② ISA는 절세(비과세)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상품이다.
③ 일임형 ISA의 운용은 고객의 투자 성향에 따라 전적으로 전문가에게 위탁하는 형태이다.
④ 일임형 ISA는 은행과 증권사 모두 취급하며, 포트폴리오 전략으로 신탁형과 일임형에 동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.

[해설] ISA는 연 200만원까지 비과세되는 상품이며, 신탁형과 일임형 두 가지를 동시에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둘 중에 선택하여 가입해야 한다.

정답 ④

13. PB의 영업 행위 준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(예비문항)

① 일반 금융 소비자의 투자 목적, 재산 상황, 투자 경험 등을 확인해 적합한 상품을 권유해야 한다.
② 일반 금융 소비자에게 구매를 권유하는 경우 해당 금융 상품에 관한 중요한 사戮?일반 금융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야 한다.
③ 일반 금융 소비자의 경우 금융 지식이 부족해 의사 결정이 어려우므로 불확실한 사항에 대해서도 단정적인 판단을 제공하여 의사 결정을 도와야 한다.
④ 대출성 금융 상품 등의 계약을 체결할 때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금융 소비자에게 반대 급부를 요구해서는 안된다.

[해설] 불확실한 사항에 대해 단정적 판단을 제공하는 것은 부당 권유 행위 금지 원칙에 위배된다.

정답 ③

19. 다음 지문을 읽고 예상되는 경제효과를 고르면?

[4월22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미국 달러화 대비 원화 가치는 약세(원·달러 환율 상승)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.]

① 수출 상품가격이 상승해 수출 감소가 예상된다.
② 수입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물가안정이 기대된다.
③ 원화 환산 외채가 증가해 외국에 빚을 지고 있는 기업들의 원리금 상환부담이 가중된다.
④ 수출이 감소하여 경제성장이 둔화되고 실업자가 늘어나는 등 고용사정이 어렵게 된다.

[해설] 원·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해 원화가치는 하락하고, 상대적으로 달러가치는 상승한다. 따라서 수출 증가, 물가 상승, 원화 환산 외채 증가 등의 효과가 발생한다.

정답 ③


파트B-외환무역영업

1. 우리나라는 일부 대외지급 거래에서 중복 또는 과다 지급되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제도를 운용하고 있다. 다음 중 고객이 은행을 지정할 필요가 없는 거래는?

① 김철수는 약 10일 동안 미국에 여행을 가기 위해 1만5000달러 환전을 하려고 한다.
② 홍기수 가족은 필리핀으로 이민을 가기 위해 해외이주비 8만달러를 송금하고자 한다.
③ 박택수는 약 40일 동안 영국으로 출장을 가기 위해 체재 경비 1만5000달러 환전을 하려고 한다.
④ 한국에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인 마이클은 국내소득을 본인의 나라로 소득 범위 내에서 송금하려고 한다

[해설] 해외이주자, 해외근로자 근로소득, 유학생경비, 재외동포 국내 재산 반출 등의 경우에는 외국환은행을 지정해서 송금해야 한다.

정답 ①

4. 국내 외환시장과 외환거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
① 외환시장의 시장 조성자(market maker)는 고객에게 가격 제시 요청을 받으면 양방향 호가(two-wayquotation)를 제시한다.
② 대고객 환율은 전일 거래된 은행 간 환율을 기준으로 산출된 매매기준율에 외국환은행이 자율적으로 결정, 고시하고 있는데 대고객 환율은 일반적으로 은행 간 환율보다 스프레드(Spread)가 더 넓다.
③ 선물환은 1개월, 2개월, 3개월 등과 같이 기간이 표준화되어 있는 선물환 결제일로만 거래되고 있다.
④ 차액 결제 선물환 거래(NDF) 시장은 대표적인 역외 외환시장으로 시장 참여자들은 투기 목적이나 헤지 목적으로도 참여한다.

[해설] 선물환 만기는 정형화된 만기(표준화)와 비전형화(비표준화)된 만기로 구분할 수 있다.

정답 ③

8. 다음 지문을 보고 내린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? (예비문항)

[달러 매매기준 환율이 1000원이고, 외국환은행 전신환 매매율의 마진율이 3%, 현찰 매매율의 마진율이 5%이다.]

① 우대환율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 은행의 현찰매입률은 950원이 된다.
② 국내 거주자가 해외 친척에게 생활비를 송금할 때 적용되는 전신환 매도율은 1030원이 적용된다.
③ 여행자 수표(traveler’s check) 거래에 적용되는 환율은 ‘여행자수표 매도율’이 있는데, 1030원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‘여행자수표 매도율’이 적용된다.
④ 외국환은행이 환전 이벤트 행사를 실시해 마진의 60%까지 영업점장 전결로 환율을 우대해 줄 수 있다면 현찰 매도율은 마진 50원(=1050-1000)의 60%인 30원을 할인하여 1020원까지 우대해 줄 수 있게 된다.

[해설] 여행자 수표(traveler’s check)’ 거래에 적용되는 환율은 ‘여행자수표 매도율’이 있는데, 수표발행과 관련된 비용 요소를 고려하여 전신환 매도율 1030원보다는 조금 높은 수준의 ‘여행자수표 매도율’이 적용된다.

정답 ③

12. 환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
① 국제 외환시장에?환율 표기로 GBP/USD, AUD/USD는 옳은 표기방법이다.
② 이자율평가이론(interest rate parity theorem)에 의하면 원화 이자율이 미국 달러 이자율보다 높은 경우 선물 환율은 현물 환율보다 낮다.
③ 외국환은행 대고객 환율에서 현찰 매도율은 전신환 매도율이나 여행자수표 매도율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이며 외국환 은행마다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다.
④ 외국환 은행 간 시장에서 적용되는 현물 환율은 통상 거래일로부터 2영업일에 결제가 이루어지는 거래로 전일 거래된 거래량 가중 평균환율이 매매기준율이 된다.

[해설] 이자율평가이론(interest rate parity theorem)에 의해 선물환율이 결정되는 경우 원화 이자율이 미국 달러 이자율보다 높다면 선물 환율은 현물 환율보다 높은 프리미엄 상태에 있게 된다.

정답 ②

20. 다음은 수출환어음 매입시점과 회수시점의 환율에 관한 정보다. 수출환어음 부도 사후관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?

[수출환어음 매입시점(2016년 5월2일): 전신환 매도율 1175원, 전신환 매입률 1142원]
[부도대금 회수시점(2016년 6월2일): 전신환 매도율 1205원, 전신환 매입률 1185원}

① 수출자로부터 부도대금을 회수할 경우 부도이자, 부도원금 순으로 정리하고, 부도이자와 원금을 원화로 회수할 때 환율은 1185원을 적용한다.
② 부도이자 징수 시 환가료 징수기간은 부도처리일로부터 부도대금 회수일 전일까지로 한다.
③ 부도 등록하여 자기자금으로 결제한 후 부도대금이 대외입금된 경우 부도대금 원금을 고객에게 지급하는데, 이때 원화로 지급할 경우에는 대고객 전신환 매도율을 적용한다.
④ 부도 등록된 수출환어음에 대하여 수출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상환한 후에 수출대금이 해외 입금된 경우 입금대금은 지급하고 이미 받은 부도이자는 환급한다.

[해설] 1. 수출자로부터 부도대금을 회수할 경우에는 부도이자를 먼저 정리하고 부도원금 순으로 정리하도록 하며 부도원금에 적용되는 환율은 회수시점의 전신환 매도율 1205원이 적용된다.
3. 부도 등록하여 결제 후 부도대금이 대외입금된 경우 대외입금된 부도대금 원금을 고객에게 지급하는데 이때 원화로 지급 시에는 대고객 전신환 매입률을 적용한다.
4. 부도 등록된 수출환어음에 대하여 수출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상환 후 수출대금이 해외 입금된 경우 입금대금은 지급하되 이미 받은 부도이자는 환급하지 않는다.

정답 ②



급등주 싹쓸이! 인공지능 로봇이 추천하는 6월 상승 1순위는?
매일 200여건 씩 업데이트!! 국내 증권사의 리서치 보고서 총집합! 기업분석,산업분석,시장분석리포트 한 번에!!
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를 통해서 다양한 투자의견과 투자종목에 대한 컨설팅도 받으세요




[한경닷컴 바로가기] [스내커] [한경+ 구독신청]
ⓒ 한국경제 & hankyung.com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